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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16년 문향 세번째]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

이름 관리자 등록일 2016-05-06 16:19:21 조회수 8027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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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


나무는 조용하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고,
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부모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.


-
한시외전(韓詩外傳)-


 

새해 새싹 새봄 새내기란 단어들이 잦아들 때쯤 곡우(穀雨)의 비가 내리곤 한다. 마치 인간들이 새롭게 정화하고 새 생명의 씨앗을 뿌리며 늘 처음처럼 설레는 마음으로 가꾸며 살아가야 함을 상기시키듯 말이다.

대지는 어머니로 비유된다. 만물을 싣고 있으며 모든 생산물의 기저로 여겨지는 땅의 생명력이 바로 우리네 어머니와 닮았기 때문이다.

막심 고리키의 어머니와 펄 벅의 대지를 굳이 언급할 것도 없이 땅이 주는 무한한 생명력과 그 땅을 일구며 살아온 인류의 역사는 곧 전 세계 어머니들의 생명력에 기초한 신성한 노동력의 대가일 뿐이라고 본다.

생명활동은 또 다른 생명을 낳으며 앞선 생명은 보이지 않게 되고 새 생명이 그 자리를 잇는 반복이지만, 보이지 않는다고 관계까지 끊어지진 않는다.

한 생명의 탄생은 개인의 영육(靈肉)이 새롭게 존재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가족 관계망의 탄생이고 그 중심에 어버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생명을 받은 자식은 부모를 언제나 섬기며 봉양해왔다.

전해지는 말로 봉격지희(捧檄之喜)’란 말은 부모님 봉양하는 일이 은거하는 선비라도 가장 중요한 일이었음을 지칭하는 말이다. , 곤궁한 살림살이로 부모님을 봉양하다가 고을의 수령으로 임명한다는 격문(檄文)을 받고, 부모님 살아생전에 벼슬살이하여 이름도 내고 경제적으로도 여유 있게 부모님을 봉양하는 기쁨을 누리고 바로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물러날 줄 아는 선비의 기쁨을 말한다.

양웅(揚雄)이 세상에서 오래 가질 수 없는 것은 어버이를 모실 수 있는 시간이다. 따라서 효자는 어버이를 봉양할 수 있는 동안 하루하루 날을 아낀다.”라고 하였다. 신록이 푸르고 생명이 약동하는 즈음 가정의 달이 있는 것도 우연만은 아닌 것 같다. 다가오는 어린이, 어버이, 스승의 날에는 서로 섬길 수 있는 날이 있음을 감사하게 여기며 봉양할 날을 아끼며 살아가겠다고 다짐하면 좋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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